2021 대한민국 디지털애드어워즈는
포스트팬데믹시대 디지털 세상을 이롭게 하는 우수 작품을 시상하여
광고산업의 지속적인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계획되었으며,
혁신적이고 새로운 파도를 불러일으킨 다양한 디지털광고를 발굴하기 위해
디지털광고에 특화된 14개 부문 출품작 공모를 진행하였습니다.
개최 원년임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작품 총 176점을 출품되어, 심사를 통해 아래 총 54개작이 선정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수상자 여러분들께 다시한번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 2021 대한민국 디지털애드어워즈 수상작 명단 ]
부문 | 부문소분류 | 수상 | 회사명 | 광고주 | 캠페인명 |
Grand Prix | 차이커뮤니케이션 | 이마트 | 이마트 YouTube 채널 '이마트 LIVE' | ||
마케팅 캠페인 | 퍼포먼스 (데이터) | 대상 | 메조미디어 | 포렌코즈 | 포렌코즈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캠페인 사례 |
최우수상 | 플레이디 | 비상교육 와이즈캠프 | 비상교육 와이즈캠프 퍼포먼스 마케팅 | ||
금상 | 디베이스앤 | 웰컴저축은행 | 네이버 애드 시너지를 통한 간접기여효과 분석 | ||
은상 | 메가존(펜타클) | 주식회사 미래엔 | 미래엔 초등교사 대상 기업광고 캠페인 | ||
은상 | 마더브레인 | 에프앤에프-MLB | MLB 21년 2분기 디지털 캠페인 | ||
퍼포먼스(앱) | 대상 | 디베이스앤 | 티빙 | 티빙 앱이용자 최고수치 달성, 큐레이션타겟팅 전략 | |
최우수상 | 드림인사이트 | 주식회사 선데이토즈 | 애니팡3 타겟/매체 최적화를 통한 ROAS 중심 리타겟팅 | ||
금상 | 차이커뮤니케이션 | KB국민은행 |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런칭 캠페인 | ||
은상 | 모비데이즈 | 컴투스 | 서머너즈워 2021 퍼포먼스 캠페인 | ||
소셜미디어(SNS) | 대상 | 차이커뮤니케이션 | CJ제일제당 | CJ 제일제당 유튜브 '제1의 맛' | |
최우수상 | 애드쿠아인터렉티브 | 바이어스도르프 코리아 | 니베아 립케어 마이노 에디션 | ||
금상 | 그룹아이디디 | 하이트진로 | 진로 공식 인스타그램 | ||
은상 | 마더브레인 | 르노삼성자동차 | 르노삼성자동차 소셜미디어 채널 | ||
이커머스마케팅 | 대상 | 엠포스 | - | 피드메이커: 쇼핑 피드 관리 솔루션 | |
최우수상 | 마더브레인 | 오리온 | 오리온 초코파이情 이커머스 캠페인 | ||
금상 | 드림인사이트 | 마르헨제이 | 마르헨제이 이커머스 마케팅 성공사례 | ||
프로모션 | 대상 | 메가존(펜타클) | 뤼이드 | 산타토익 입금프로모션 | |
최우수상 | 플레이디 | 롯데홈쇼핑 | 대한민국 광클절 | ||
금상 | 차이커뮤니케이션 | CJ제일제당 | 갓먹의 시대 | ||
은상 | 디지털다임 | AHC | AHC SAFE ON SUN CAMPAIGN | ||
은상 | 코마스인터렉티브 | 한국맥도날드 | Filet-O-Fish Digital Campaign | ||
이노베이션 | 대상 | 더에스엠씨그룹 | 폭스바겐코리아 | 폭스바겐 티록 런칭 디지털 캠페인 | |
최우수상 | 퍼틸레인 | 펄어비스 | 검은사막 2021 노바 업데이트 캠페인 | ||
애드테크마케팅 | 대상 | LG CNS | (주)호텔롯데 | 롯데호텔앤리조트 디지털 애드테크 마케팅 | |
최우수상 | 애드이피션시 | - | 애드테크 솔루션 퍼플오렌지 (Purple Orange) | ||
금상 | 차이커뮤니케이션 | 구찌코리아 | 트렌드 분석을 통한 구찌코리아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 ||
통합마케팅 | 대상 | 이노션 | SK하이닉스 | SK 하이닉스 숏폼 콘텐츠 ESG 캠페인 | |
최우수상 | 차이커뮤니케이션 | 아모레퍼시픽 | 2021 라보에이치 '샴푸엔없지 라보에있지' 캠페인 | ||
금상 | 차이커뮤니케이션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퍼포먼스마케팅의 한계는 없다 | ||
은상 | 더에스엠씨그룹 | 방구석연구소 x 우리은행 | 독립운동가 테스트 #기억하_길 | ||
크리에이티브 |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배너) | 대상 | 마더브레인 | 캐롯손해보험 | 캐롯손해보험 디지털 퍼포먼스 캠페인 |
최우수상 | 드림인사이트 | 대웅제약 | 우루사 디지털 캠페인 | ||
금상 | 디지털다임 | 아우디코리아 | Audi e-tron 런칭 캠페인 | ||
은상 | 하루엔터테인먼트 | KH일렉트론 주식회사 | 야신: 신을 삼킨 자 | ||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페이지) | 대상 | 메가존(펜타클) | LG유플러스 | 당신의 일상을 바꿀 시크릿 카드 | |
최우수상 | 픽스다인무브먼트 | 세기피앤씨 | 세기몰 오픈 캠페인 : 신세기전 | ||
금상 | 드림인사이트 | 종근당건강 | 종근당건강 올컷다이어트 페이지 최적화를 통한 ROAS 극대화 | ||
디지털영상 | 대상 | HS애드 | LG유플러스 | 우리의 오프, 문어지지마! | |
최우수상 | 차이커뮤니케이션 | 쿠팡이츠 | 쿠팡이츠_당연한 이야기 캠페인 | ||
금상 | 차이커뮤니케이션 | KB국민카드 | KB국민카드 리브메이트 캠페인 | ||
은상 | 플레이디 | 디에센셜 | 디에센셜 데이팩 런칭 캠페인 “찢었다, 데이팩” | ||
은상 | 키스톤마케팅컴퍼니 | 신세계디에프 | 신세계면세점 다시만난세계 캠페인 | ||
테크& 솔루션 | 데이터마케팅 기술 | 대상 | 메조미디어 | - | Data Max |
최우수상 | 미래아이엔씨 | 럭스앤홀릭 |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최적화 | ||
금상 | 드림인사이트 | - | 머신러닝 모델링을 활용한 성과 증대 캠페인 | ||
애드테크 | 대상 | 플레이디 | - | 중소형 광고주 전용 광고 운영 서비스, SENSE.N | |
최우수상 | 메조미디어 | - | GRPs 3 Solution | ||
금상 | 드림인사이트 | 뉴트리(천수애,천수윤) | 애드메이커 | ||
특별부문 | 글로벌캠페인 | 대상 | HS애드 | LG전자 | #CareForWhatYouWear |
공공분야 | 대상 | 애드쿠아인터렉티브 | 문화체육관광부 | 한 장 운동장 | |
최우수상 | 애드쿠아인터렉티브 | 보건복지부 | 우리 함께 거리 두기 | ||
금상 | 드림인사이트 | 가정법원 | 우리가족 행복법원 | ||
은상 | 드림인사이트 | 대법원 | 대법원 등기정보광장 |
Grand prix
광고회사 l 차이커뮤니케이션
광고주 l 이마트
캠페인명 l 이마트 YouTube 채널 '이마트 LIVE'
분야 l 소셜미디어(SNS)
차이커뮤니케이션의 이마트 YouTube 채널 '이마트 LIVE' 캠페인은 이마트의 브랜드 가치, 식문화에 대한 남다른 고민과 신념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채널 관리와 소비자 중심의 콘텐츠 제작을 통해 급변하는 핵심 타겟과 디지털 생태에 재빠르게 대처하였다.
|부문별 수상작
퍼포먼스 부문_데이터
대상
광고회사 l 메조미디어
광고주 l 포렌코즈
캠페인명 l 포렌코즈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캠페인
부문 l 퍼포먼스(데이터)
메조미디어의 "포렌코즈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캠페인"은 미디어별 기능 및 특성에 따라 ROAS 효율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구상, 자사몰에 유입되는 유저들의 각 구매 여정 단계(인지/구매/고려/액션)의 세그먼트별 타겟팅 차별화, 소재 차별화를 통해 효율을 극대화 하였다.
은상
광고회사 l 메가존(펜타클)
광고주 l 주식회사 미래엔
캠페인명 l 미래엔 초등교사 대상 기업광고 캠페인
부문 l 퍼포먼스(데이터)
메가존(펜타클)의 "미래엔 초등교사 대상 기업광고 캠페인"은 자사 디지털 매니지먼트 플랫폼인 Hyper DMP를 활용, 정밀하게 초등교사에게만 광고가 노출될 수 있도록 타겟팅함으로써 초등교사 대상 플랫폼 엠티처 유입 및 지속적인 방문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플레이디
광고주 l 비상교육 와이즈캠프
캠페인명 l 비상교육 와이즈캠프 퍼포먼스 마케팅
부문 l 퍼포먼스(데이터)
플레이디의 "비상교육 와이즈캠프 퍼포먼스 마케팅"은 내부의 광고주 운영 레퍼런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매체/타겟팅 설정과 자체 로그분석 솔루션 툴을 통한 다각적인 데이터 효율 분석을 통해 브랜드의 효율적인 운영에 맞춘 매체별 운영 로드맵을 수립하였다.
은상
광고회사 l 마더브레인
광고주 l 에프앤에프-MLB
캠페인명 l MLB 21년 2분기 디지털 캠페인
부문 l 퍼포먼스(데이터)
마더브레인의 'MLB 21년 2분기 디지털 캠페인'은 MLB와 함께 M(Micro) - L(Lean)-B(Bidding)의 컨셉으로 그들만의 퍼포먼스 노하우를 습득하기 위한 여러가지 전략을 구사하였다. 네이버 데이터랩 API 연동을 통해 핵심 키워드의 주칸 쿼리 수 추이에 따라 시즌 공략 아이템을 선정하였으며, 직영 매장 면세점 등 오프라인 판매 비중이 높은 상황에서 온라인을 통해 높은 반응을 보인 제품/아이템을 선별하여 시즌별 주력 아이템을 선정하고 퍼포먼스를 최적화하였다.
퍼포먼스(앱) 부문
대상
광고회사 l 디베이스앤
광고주 l 티빙
캠페인명 l 티빙 앱이용자 최고수치 달성, 큐레이션타겟팅 전략
부문 l 퍼포먼스(앱)
디베이스앤의 "티빙 앱이용자 최고수치 달성, 큐레이션 타겟팅 전략"은 단순 티빙 앱설치자가 아닌, 티빙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의미한 고객군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밀하게 타겟하여 핵심고객군을 겨냥하여 주안점을 둔 캠페인을 집행하였다. 콘텐츠 유저의 특성에 맞춰 특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시도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면서 티빙 역대 최고치의 월 이용자를 달성하였다.
은상
광고회사 l 모비데이즈
광고주 l 컴투스
캠페인명 l 서머너즈워 2021 퍼포먼스 캠페인
부문 l 퍼포먼스(앱)
모비데이즈의 "서머너즈워 2021 퍼포먼스 캠페인"은 글로벌 플레이어 생애주기에 따른 운영 전략 기획, 핵심 유저 페르소나 설정, 핵심유저 NU 전략 활성화 진행, 주 이탈 구간 집중 RT를 진행하고, NU, RT를 뒷받침할 브랜드자산 확보를 위한 BR 캠페인 전개로 브랜드 Equilty를 확보하였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드림인사이트
광고주 l 주식회사 선데이토즈
캠페인명 l 애니팡3 타겟/매체 최적화를 통한 ROAS 중심 리타겟팅
부문 l 퍼포먼스(앱)
드림인사이트의 "애니팡3 타겟/매체 최적화를 통한 ROAS 중심 리타겟팅"은 Paid User/ Non-Paid User 구분을 통한 타겟 최적화, 운영 매체 다양화를 통한 매체 최적화, 전환 액션에 따른 캠페인 최적화, 운영 소재 소구점 다양화를 통한 소재 최적화를 진행하여 ROAS 성과를 극대화하였다.
소셜미디어 부문
대상
광고회사 l 차이커뮤니케이션
광고주 l CJ제일제당
캠페인명 l CJ제일제당 유튜브 '제1의 맛'
부문 l 소셜미디어
차이커뮤니케이션의 CJ 제일제당 유튜브 '제1의 맛'은 브랜드가 이야기하는 스토리를 연결하여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끄는 기반이자 브랜드의 차별화된 매력과 일관된 정체성을 드러내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시리즈 콘텐츠 기획을 하였다.
은상
광고회사 l 마더브레인
광고주 l 르노삼성자동차
캠페인명 l 르노삼성자동차 소셜미디어 채널
부문 l 소셜미디어
마더브레인의 "르노삼성자동차 소셜미디어 채널"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디지털 트렌드를 반영하여 사용자 성별, 연령대, 행동 유형을 고려하여 각 채널의 주요 목적과 성향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르노삼성자동차 브랜드에 관심을 가진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에 따라 브랜드 채널의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포스트를 발행하였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애드쿠아인터렉티브
광고주 l 바이어스도르프 코리아
캠페인명 l 니베아 립케어 마이노 에디션
부문 l 소셜미디어
애드쿠아인터렉티브의 “니베아 립케어 마이노 에디션” 캠페인은 ‘마이노 에디션’ 신제품을 함께 출시한 아티스트 송민호와 그의 또 다른 캐릭터 ‘신명한’을 필두로 선보인 캠페인이다. 니베아 신입 마케터 신명한이라는 가상의 캐릭터에 호기심과 매력을 느낀 MZ세대를 자연스럽게 캠페인 안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제품 제작 과정 등 브랜드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성공했다.
이커머스마케팅 부문
대상
광고회사 l 엠포스
캠페인명 l 피드메이커: 쇼핑 피드 관리 솔루션
부문 l 이커머스마케팅
엠포스의 "피드메이커 쇼핑 피드 관리 솔루션"은 쇼핑광고와 관련하여 마케터들이 직접 컨트롤 할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 개발자가 아닌 누구나 매체 확장부터 피드 최적화까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광고 매체/지면별 수정이 가능한 "피드메이커"를 개발하였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마더브레인
광고주 l 오리온
캠페인명 l 오리온 초코파이情 이커머스 캠페인
부문 l 이커머스마케팅
마더브레인의 "오리온 초코파이情 이커머스 캠페인"은 겨울 한정 식품으로 출시 초반 제품 이슈화 및 오리온 공식몰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에서의 판매 증대를 위한 디지털 캠페인을 기획하면서, 실시간 대응이 가능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3040 타겟 대상 최적의 노출 효과를 가져왔다.
프로모션 부문
대상
광고회사 l 메가존(펜타클)
광고주 l 뤼이드
캠페인명 l 산타토익 입금프로모션
부문 l 프로모션
메가존의 "산타토익 입금 프로모션"은 경쟁사들의 브랜드 치열한 인지도 사이에서 브랜드 인식상 서열 정리가 되어 있지 않은 틈새를 발견하고 이에 따른 시장점유율이 아닌 브랜드 프로퍼지션을 통한 '인식의 점유율'을 올리기 위한 의도로 기획하여 무료앱 다운로드 순위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은상
광고회사 l 디지털다임
광고주 l AHC
캠페인명 l AHC SAFE ON SUN CAMPAIGN
부문 l 프로모션
디지털다임의 "AHC SAFE ON SUN CAMPAIGN" 캠페인은 기존 캠페인의 모델을 섭외하고 활용하는 것과 다르게 박세리 감독을 섭외하여 제품 개발부터 참여하고 개인 SNS 채널 및 PPL을 진행하였다. 이에 고객들과의 상호 소통적으로 온&오프라인 모두 참여하여 AHC 선케어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플레이디
광고주 l 롯데홈쇼핑
캠페인명 l 대한민국 광클절
부문 l 프로모션
플레이디의 '대한민국 광클절'은 롯데홈쇼핑의 홈쇼핑 업계 시장 점유율 확대 및 소비자 호감도 개선을 위해 업계 최초의 대형행사를 기획, 소비자에게 접근하여 브랜딩과 세일즈 두가지 목표를 달성한 우수한 캠페인이다.
은상
광고회사 l 코마스인터렉티브
광고주 l 한국맥도날드
캠페인명 l Filet-O-Fish Digital Campaign
부문 l 프로모션
코마스인터렉티브의 “Filet-O-Fish Digital Campaign”은 13년만에 재출시되는 제품의 매니아층을 발굴하고, 매니아들의 노력으로 제품이 재출시 된다는 메시지 전달과 함께 원산지의 규모감과 퀄리티를 전달하는 TVC, OOH와 함께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초반 버즈 형성하며 성공적으로 캠페인을 운영하였다.
이노베이션 부문
대상
광고회사 l 더에스엠씨그룹
광고주 l 폭스바겐코리아
캠페인명 l 폭스바겐 티록 런칭 디지털 캠페인
부문 l 이노베이션
더에스엠씨그룹의 "폭스바겐 티록 런칭 디지털 캠페인"은 국내에 처음 출시되는 SUV 모델로 폭스바겐의 상징적인 모델로 포지셔닝 되도록 생동감 있고 인터렉티브적인 요소가 포함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디지털 상에서 폭넓게 모델을 경험할 수 있는 AR 콘텐츠 기반의 갬페인을 기획하였다. 이에 수입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국내에서 Spark AR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였고, 음원을 콘텐츠의 BGM으로 삽입하는 기술을 통하여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퍼틸레인
광고주 l 펄어비스
캠페인명 l 검은사막 2021 노바 업데이트 캠페인
부문 l 이노베이션
퍼틸레인의 "검은사막 2021 노바 업데이트 캠페인"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MMORPG 검은사막의 성공적인 신규 클래스 출시를 위해 유저들과 신규 캐릭터 간의 정서적 유대감 형성 등 스토리텔링에 집중한 캠페인으로 PC,MO, 콘솔 등 모든 디바이스에 7개 언어로 영상을 베리에이션하여 성공적인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애드테크마케팅 부문
대상
광고회사 l LG CNS
광고주 l (주)호텔롯데
캠페인명 l 롯데호텔앤리조트 디지털 애드테크 마케팅
부문 l 애드테크마케팅
LG CNS의 ‘롯데호텔앤리조트 디지털 애드테크 마케팅’은 디지털 환경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애드테크 기반 광고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LG CNS의 검색광고 최적화 엔진 기반 고도화 전략을 적용하여 광고 성과를 증대시켰으며, 통계 모델링을 통한 광고 기여도 분석을 통해 배너광고의 노출이 구매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상관관계를 규명하였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애드이피션시
캠페인명 l 애드테크 솔루션 퍼플오렌지 (Purple Orange)
부문 l 애드테크마케팅
애드이피션시의 "애드테크 솔루션 퍼플오렌지"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필요한 Landing page 최적화/ 경쟁사 및 자사 모니터링/ 광고 소재 최적화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는 'Full-Stack Solution'으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수많은 가설들을 검증하고 분석하여 각 캠페인별 최적화를 이끌어냈다.
금상
광고회사 l 차이커뮤니케이션
광고주 l 구찌코리아
캠페인명 l 트렌드 분석을 통한 구찌코리아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부문 l 애드테크마케팅
차이커뮤니케이션의 "트렌드 분석을 통한 구찌코리아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은 명품 이커머스의 고도화된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해, 핵심 타겟인 MZ세대의 주 활동 미디어에서 생성되는 콘텐츠, 디지털버즈 등 다양한 트렌드를 정교하게 읽고 전략에 반영한 캠페인으로 자사 트렌드 분석 솔루션인 'CINDI'를 통해 보다 정확하고 빠른 데이터를 수집 실시간으로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하였다.
통합마케팅 부문
대상
광고회사 l 이노션
광고주 l SK하이닉스
캠페인명 l SK 하이닉스 ESG 캠페인
부문 l 통합마케팅
이노션의 "SK 하이닉스 ESG 캠페인"은 다양한 환경 문제들을 다루기 위하여 7가지 주제, 총 27개의 영상 소재를 MZ 세대까지 어필할 수 있는 숏폼 형태로 제작하여 틱톡 및 유튜브에 포스팅하였다. 이에 Variation이 아닌 27개의 서로 다른 콘텐츠를 환경 캠페인 중 최초의 케이스로 시도하였고, 환경이라는 주제를 전달하기 위하여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대중들에게 다가가면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은상
광고회사 l 더에스엠씨그룹
광고주 l 방구석연구소 x 우리은행
캠페인명 l 독립운동가 테스트 #기억하_길
부문 l 통합마케팅
더에스엠씨그룹의 "방구석연구소 ‘독립운동가 테스트 #기억하_길’ "은 온라인에서 MZ 세대를 중심으로 이슈를 먼저 만들어 이를 대중에게 확산시키기 위하여 레이블링 게임을 활용하였다. 향후 결과 이미지로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하나의 '길'처럼 보이도록 의도하여 제작하였고, 이를 해시태그와 게재하면 1건당 1,000원씩 독립운동가 후손에 기부하는 선한 목표를 공유하여 유대감을 형성하고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지게끔 유도하였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차이커뮤니케이션
광고주 l 아모레퍼시픽
캠페인명 l 2021 라보에이치 '샴푸엔없지 라보에있지' 캠페인
부문 l 통합마케팅
차이커뮤니케이션의 "2021 라보에이치 '샴푸엔없지 라보에있지' 캠페인"은 'LABO-H : Laboratory Of Hair"라는 제품명에 맞춰 제품을 하나의 연구소로 표현, 두피스킨의 연구 집합체가 곧 라보에이치라는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였으며 효율적인 타겟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에 캠페인을 노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리타겟팅을 진행한 우수한 캠페인이다.
디지털크리에이티브 부문_배너
대상
광고회사 l 마더브레인
광고주 l 캐롯손해보험
캠페인명 l 캐롯손해보험 디지털 퍼포먼스 캠페인
부문 l 디지털크리에이티브(배너)
마더브레인의 "캐롯손해보험 디지털 퍼포먼스 캠페인"은 단기적으로 USP를 강조하여 브랜드 인지도 확보와 경험을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실질적인 가입자 확보와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배양하기 위해 전략을 수립하였다. 광고 메시지 차별화, 퍼포먼스 전략 차별화, 타겟 콘텐츠 차별화를 통하여 우수한 성과를 도출하였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드림인사이트
광고주 l 대웅제약
캠페인명 l 우루사 디지털 캠페인
부문 l 디지털크리에이티브(배너)
드림인사이트의 "우루사 디지털 캠페인"은 우루사 브랜드 노출 관점의 바이럴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AB TEST, 스토리텔링, 반전 및 호기심을 유도하고 가수 노라조의 친근감을 통해, 유튜브&페이스북,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및 게재를 집행하여 높은 성과를 도출하였다.
은상
광고회사 l 하루엔터테인먼트
광고주 l KH일렉트론 주식회사
캠페인명 l 야신: 신을 삼킨 자
부문 l 디지털크리에이티브(배너)
하루엔터테인먼트의 "야신: 신을 삼킨 자" 는 게임 성격과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매력적인 광고 영상 제작을 통하여 사전 홍보 성격으로 사전 모집 광고를 진행하고, 대작 및 기대감 높은 게임으로 포지셔닝을 하였다. 게임광고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간접적인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하여 배우의 내면 연기와 CG 등을 조화롭게 표현하고 게임의 특성 및 게임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살렸다.
디지털크리에이티브 부문_페이지
대상
광고회사 l 메가존(펜타클)
광고주 l LG유플러스
캠페인명 l 당신의 일상을 바꿀 시크릿 카드
부문 l 디지털크리에이티브(페이지)
메가존(펜타클)의 "당신의 일상을 바꿀 시크릿 카드" 캠페인은 단순한 방식의 디지털 광고가 아닌 고객들에게 새로운 흥미를 제공할 수 있는 컨텐츠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타로 카드 컨셉을 활용하여 인터랙티브 방식으로 고객의 행동에 맞춰 진행되도록 페이지를 구성하고 DB 확보 후 광고주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용과 연계할 수 있게 되었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픽스다인무브먼트
광고주 l 세기피앤씨
캠페인명 l 세기몰 오픈 캠페인 : 신세기전
부문 l 디지털크리에이티브(페이지)
픽스다인무브먼트의 "세기몰 오픈 캠페인 : 신세기전"은 쇼핑몰 기능 외에 갤러리, 매거진, 이벤트 등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을 도입한 국내 최초의 카메라 커뮤니티몰의 컨셉을 알리기 위해 이색 디지털 캠페인을 기획, 사진vs그림 아티스트와의 협업 콘텐츠 및 대국민 공모전을 통해 신규 유저 유입을 도모하고 채널 활성화 및 가입자 증가를 유도하였다.
금상
광고회사 l 드림인사이트
광고주 l 종근당건강
캠페인명 l 종근당건강 올컷다이어트 페이지 최적화를 통한 ROAS 극대화
부문 l 디지털크리에이티브(페이지)
드림인사이트의 "종근당건강 올컷다이어트 페이지 최적화를 통한 ROAS 극대화" 캠페인은 리뉴얼된 제품을 타겟팅 하기 위하여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니즈 연령 및 성별에 맞춘 랜딩페이지 최적화와 후기를 통한 신뢰도 향상을 진행하였고, 이에 따른 결과로 ROAS 987%를 달성하였다.
디지털영상 부문
대상
광고회사 l HS애드
광고주 l LG유플러스
캠페인명 l 우리의 오프, 문어지지마!
부문 l 디지털영상
HS애드의 "우리의 오프, 문어지지마" 캠페인은 갓 취업을 하고 자취를 시작하여 쉽지 않은 직장생활을 살고 있는 사회 초년생들을 공감하고 지지하고 응원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서 캐릭터 '무너'를 선택하여 응원의 목소리를 담았다. 고객반응으로 자발적이고 긍정적인 고객 반응이 이어졌고, 캠페인 이후에도 전 연령대에서 큰 관심과 호감을 얻었다.
은상
광고회사 l 플레이디
광고주 l 디에센셜
캠페인명 l 디에센셜 데이팩 런칭 캠페인 “찢었다, 데이팩”
부문 l 디지털영상
플레이디의 "디에센셜 데이팩 런칭 캠페인 “찢었다, 데이팩”"은 젊은 직장인을 대상을 타겟으로 간편하게 한팩으로 하루의 필수 영양소를 챙길 수 있다는 메시지와 기억하기 쉬운 에너지를 통하여 2030 직장인 타겟에 맞도록 어려운 성분 나열을 배제하고 제품의 핵심 USP인 간편한 한 팩을 카피로 강조하고 크리에이티브로 기억/인지하기 쉽도록 구성하였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차이커뮤니케이션
광고주 l 쿠팡이츠
캠페인명 l 쿠팡이츠_당연한 이야기 캠페인
부문 l 디지털영상
차이커뮤니케이션의 "쿠팡이츠_당연한 이야기 캠페인"은 시장진입에 있어서 후발주자이지만 소비자가 리딩 브랜드로 느끼게끔 특징을 살려 준비하였다. 기존의 형식에서 벗어나 OTT 컨텐츠 형식으로 영상을 제작하였으며, 자사의 OTT 서비스 쿠팡 플레이를 통해서 영상 시리즈를 공개함에 따라 소비자에게 자연스러운 컨텐츠로 유도하고 쿠팡이츠 앱 사용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였다.
은상
광고회사 l 키스톤마케팅컴퍼니
광고주 l 신세계디에프
캠페인명 l 신세계면세점 다시만난세계 캠페인
부문 l 디지털영상
키스톤마케팅컴퍼니의 "신세계면세점 다시만난세계 캠페인"은 다양한 고객의 해외여행 사연 중 일부를 선정, 일러스트 작화로 추억을 재연한 영상을 제작했다. 여행을 잃어버린 시대에 소중한 기억까지 잃어버리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국가 별 시리즈로 제작된 고객 사연 영상을 온/오프라인에 노출시키며, 고객 접점 확대, 소통 증진 및 브랜드 인지도를 개선했다.
데이터마케팅기술 부문
대상
광고회사 l 메조미디어
캠페인명 l Data Max
부문 l 데이터마케팅기술
메조미디어의 "Data Max"는 캠페인 목적 또는 KPI에 맞게 전략적으로 타겟 세그먼트를 구성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제공함으로써 맞춤 타겟의 확장성을 중심으로 기획되었다. 데이터 전략, 페르소냐 전략, 시각화 대시보드 전략 등으로 데이터를 통한 오디언스의 관심/의도를 파악할 수 있고 구매 기반의 행동 데이터를 파악하여 다양한 타겟을 제공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굴 할 수 있게 되었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미래아이엔씨
광고주 l 럭스앤홀릭
캠페인명 l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최적화
부문 l 데이터마케팅기술
미래아이엔씨의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최적화"는 신규 유저 확보를 위해 기존 운영 중인 검색광고의 노출 순위 조절을 진행하고 로그분석을 통해 상위 유입 키워드를 분석하여 유저들의 관심도가 높은 브랜드를 빠르게 파악하여 유입 확보를 하였으며 구매 성과를 위해 키워드별 최적의 순위를 분석하여 광고 성과에 대한 효율화를 진행하였다.
애드테크 부문
대상
광고회사 l 플레이디
캠페인명 l 중소형 광고주 전용 광고 운영 서비스, SENSE.N
부문 l 애드테크
플레이디의 "중소형 광고주 전용 광고 운영 서비스, SENSE.N"은 소상공인에게 마케팅을 통해 비지니스가 성장하는 경험을 제공하였고, 소상공인에 있어 광고비가 빠르게 소진되어 제대로된 광고 효과를 못보는 것을 방지하고자 분석, 전략 시스템을 통하여 광고비가 빠르게 소진되는 이유를 분석하고 AI 추천 로직을 통하여 광고 전략을 수립 후 자동 광고 운영 시스템을 통해 운영을 최적화하였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메조미디어
캠페인명 l GRPs 3 Solution
부문 l 애드테크
메조미디어의 "GRPs 3 Solution "은 광고 노출 효과 측정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지표인 GRPs를 디지털 광고에 적용시키기 위하여 다수의 모집단을 활용하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정확도 높은 도달률 예측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광고주에게 최적의 도달률 확보를 위한 예산 제언 및 실제 광고 집행 시 예측 적중률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금상
광고회사 l 드림인사이트
캠페인명 l 애드메이커
부문 l 애드테크
드림인사이트의 "애드메이커"는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누구나 쉽게 제작부터, 전략적 운영, 빠른 최적화를 통한 KPI를 달성할 수 있는 GUI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GUI 기반의 스마트편집 기능을 통해 광고 소재별 전략적 페이지 제작이 가능하며 사용자 패턴에 따른 리다이렉션, 팝업 등 템플릿을 활용하여 KPI 달성과 페이지 최적화 부분을 극대화하였다.
글로벌캠페인 부문
대상
광고회사 l HS애드
광고주 l LG전자
캠페인명 l #CareForWhatYouWear
부문 l 글로벌캠페인
HS애드의 "CareForWhatYouWear" 캠페인은 개인의 건강 뿐만 아니라 지구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사회적 책임감 있는 브랜딩을 통하여 조금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는 메시지를 통하여 LG 전자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책임감을 소비자에게 전달하였다. Sustainable Fashion에 대한 중요성과 의류 폐기물의 경각심을 이슈화 함으로써 패션산업과 소비자들에게 반향을 일으키게 되었다.
공공 부문
대상
광고회사 l 애드쿠아인터렉티브
광고주 l 문화체육관광부
캠페인명 l 한 장 운동장
부문 l 공공부문
애드쿠아인터렉티브의 "한 장 운동장" 캠페인은 코로나-19로 활력을 잃은 국민들에게 새로운 문화향유의 판을 선사한 캠페인이다. 장기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일상에서 멀어져가는 문화체육 생활을 국민 가까이 두기 위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체육 활동을 즐길 수 있는 1인 문화 체육 공간 ‘한 장 운동장’을 만들었다. 문화체육과 관련된 유명 인플루언서들의 맞춤 운동 솔루션을 바탕으로 3개 버전을 제작해 유저의 관심사나 목적에 따라 쉽고 재미있게 따라 할 수 있게 했다.
은상
광고회사 l 드림인사이트
광고주 l 대법원
캠페인명 l 대법원 등기정보광장
부문 l 공공부문
드림인사이트의 "대법원 등기정보광장" 캠페인은 부동산에 관심 있는 일반 국민을 비롯하여 전문가에게도 부동산의 흐름과 트렌드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솔루션을 소개하면서 대법원 등기정보광장을 활용하면 공신력 있는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는 브랜딩을 구축하였고 유튜브 인스트림 매체 광고를 집행하면서 높은 노출을 가져왔다.
최우수상
광고회사 l 애드쿠아인터렉티브
광고주 l 보건복지부
캠페인명 l 우리 함께 거리 두기
부문 l 공공부문
애드쿠아인터렉티브의 "우리 함께 거리 두기" 캠페인은 2020년 7월 국내 코로나-19 방역 단계가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된 이후 국민들의 자발적 방역 지침 준수를 촉구하기 위해 선보인 캠페인이다. 시민들의 실질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고자 평소 거리두기가 소홀한 버스 정류장에 대형 스크린을 설치하고 재미 요소가 더해진 픽토그램(Pictogram)을 활용해 스크린 상 거리만큼 옆 사람과 거리두기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