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일정
작품 접수 : 2023년 9월 11일(월) ~ 10월 20일(금) 18:00 > (연장) ~10월 27일(금) 18:00
심사 기간 : 2023년 11월 1일(수) ~ 11월 21(화)
시 상 식 : 2023년 12월 14일(목) 개최 예정
출품자격
① 디지털(온라인)을 메인으로 진행한 캠페인일 것
② ’22년 10월 6일부터 ’23년 9월 10일 사이에 진행된 캠페인일 것
# 출품은 작품에 관련된 회사(광고주, 대행사, 제작사 등)들이 공동으로 출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동일한 작품에 대해 광고주와 대행사가 중복 접수한 경우 1개 작품만 접수된 것으로 처리됩니다.
출품부문
대분류 | 소분류 | 내용 | |
개인 | 올해의 디지털 광고인 | 업계 발전 공로자로서 디지털 광고 및 관련 업계 경력 15년 이상으로 경영·기술·교육·지원 면에서 우리나라 디지털 광고 산업 발전에 기여한 실적이 뚜렷한 자 | |
유니콘 디지털 광고인 | 대표자 및 임직원 중 올 한해 디지털 광고 업계 분야에서 뛰어난 창의력과 기술력, 경영능력 등을 바탕으로 광고 실적이 우수하고, 업계 발전에 기여한 자. * (경영자) : 창업 또는 기업 경영 경력 10년 미만 * (근로자) : 업계 경력 15년 미만 | ||
통합 마케팅 | - | IMC 마케팅 등 이종 매체를 활용한 광고 중 디지털 광고가 포함된 광고마케팅 | |
마케팅/캠페인 | 데이터활용 마케팅 |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CRM, Social, 지역기반, 검색 키워드, 오픈 데이터 등) | |
SNS 마케팅 | SNS 채널을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채널 운영) | ||
SNS 내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인플루언서, 임폴로이언스, 숏폼 등) | |||
이커머스 광고 | 쇼핑몰, 미디어커머스, 콘텐츠 머커스, 라이브 커머스 등 이커머스를 활용한 광고 | ||
프로모션 | 디지털 플랫폼/ 툴 등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모션(전시, 이벤트, 온·오프 연계프로모션, 판촉 등) | ||
테크테인먼트 | 게임, 메타버스, 가상현실, 가상인플루언서, NFT 등의 뉴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광고 | ||
퍼포먼스 | 통합 퍼포먼스 | SA, DA, 프로그래매틱 통합 퍼포먼스 광고 | |
앱 퍼포먼스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퍼포먼스 광고 | ||
검색 퍼포먼스 * SA광고만 신청 가능 | 대형광고 | 키워드광고(SA)를 활용한 퍼포먼스로 기업의 목표 달성이 우수한 캠페인 (광고비 1억원 이상/월평균) | |
중형광고 | 키워드광고(SA)를 활용한 퍼포먼스로 기업의 목표 달성이 우수한 캠페인 (광고비 2천만원~1억원미만/월평균) | ||
소형광고 | 키워드광고(SA)를 활용한 퍼포먼스로 기업의 목표 달성이 우수한 캠페인 (광고비 2천만원 미만/월평균) | ||
크리에이티브 |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 배너/ 영상 등 광고 소재에 대한 크리에이티브 | |
광고 클릭 시 이동되는 이벤트/ 정보 페이지에 대한 크리에이티브 등 | |||
디지털 영상 | 디지털 광고에 활용된 모든 영상 | ||
디지털 오디오 | 디지털 광고에 활용된 모든 오디오 | ||
테크/솔루션 | 마케팅 테크 | 기존 기술의 혁신 또는 새롭게 개발한 마케팅테크 솔루션 및 플랫폼 | |
애드 테크 | 기존 기술의 혁신 또는 새롭게 개발한 애드테크 솔루션 및 플랫폼 | ||
특별 부문 | 글로벌 캠페인 | 해외 광고의 인바운드 또는 국내 광고의 아웃바운드를 집행한 광고 | |
공공분야 | 정부부처/ 공공기관 등의 공익성 디지털 광고 | ||
다양한 온라인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비영리 목적의 디지털 PR 캠페인 등 | |||
디지털 사이니지 | OOH, DOOH, 키오스크 등 웹/ 앱 사이트 외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 |
출품료 및 출품 방법
□ 출품비
회원사: 1작품당 20만원
비회원사: 1작품당 30만원
지정된 계좌로 출품비 계좌이체 후 작품 접수 시 첨부파일로 이체확인증 등 증빙자료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계좌정보: 신한은행 100-031-309906 (예금주: (사)한국디지털광고협회)
※비영리법인의 고유목적사업(회비, 행사 참가비, 출품비 등)에 대해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하여 '자체영수증’ 을 증빙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 비영리법인과의 거래 시 적격 증빙 수취 제외 거래 인정
□ 신청서류 및 작품 형식/규격
1. 2023 디지털 광고 대상 출품 신청서 (지정서식)
- 신청서식 중 '검색 퍼포먼스' 분야는 '출품작 개요서' 양식 별도
2. 작품 형식 및 규격 (※ 출품 형식에 따라 선택하여 제출)
3. 출품료 확인서(입금확인증) *기한 내 출품료를 납부한 작품에 한해서 최종 접수 인정
작품형식 | 제출형식 | 크기제한 |
영상 | MP4 / 출품신청서 / 설명자료 | 설명자료는 캠페인 운영 전반에 대한 내용을 포함(PPT 10장 이내/ 워드 5장 이내) |
캠페인/테크 | PPT, PPTX / 출품신청서 / 설명자료 | PPT는 15장 이내/ 설명자료는 캠페인 운영 전반에 대한 내용을 포함(PPT 10장 이내/ 워드 5장 이내) |
이미지 | JPG, JPEG / 출품신청서 / 설명자료 | JPG 3,000픽셀 이내/ 설명자료는 캠페인 운영 전반에 대한 내용을 포함(PPT 10장 이내/ 워드 5장 이내) |
오디오 | MP3 / 출품신청서 / 설명자료 | 설명자료는 캠페인 운영 전반에 대한 내용을 포함(PPT 10장 이내/ 워드 5장 이내) |
* 출품작 및 설명자료 규격제한 준수 必
* PPT 자료는 폰트, 이미지의 안정성을 위해 PDF로 변환하여 제출하셔도 무방합니다.
※ 출품 시 제출한 자료에 대해 수상 확정 시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유튜브 채널 및 홈페이지에 게시될 수 있으며, 또한 추후 작품집 출판 등에 해당자료가 활용될 수 있습니다.
(게시 전 출품사에 게시 내용 및 범위 재 안내 예정)
□ 유의사항
- 부문별로 중복 출품 가능(신청서에 출품할 부분 모두 체크)
※ 단, 출품분야 3개 초과 선택 시 출품분야 1개당 5만원 추가 출품료 청구
- 동일 광고주를 대상으로 상이한 캠페인을 진행한 경우 캠페인 별로 작품 접수
□ 신청 방법
본 모집요강 내 신청서류 및 작품 형식을 구비(첨부)하여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출품 지정 이메일(kodaf2023@naver.com)로 신청
□ 사무국 문의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정책팀 (주임 조현아) T. 02-2144-4424 E. joeo@kodaa.or.kr
시상부문
- 출품 부문별로 대상·최우수상·금상·은상·동상을 선정하여 수여하며, 시상 개수 및 규모는 부문별 출품 비율에 따라 배정됩니다.
- 최고 대상은 전체 출품작 중 1점을 선정하여 수여합니다.
- 트로피는 광고주와 대행사를 병기하여 제작되며 캠페인당 1식 제작 됩니다.
- 트로피 추가 구매를 희망하실 경우 협회 사무국으로 별도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정책팀(주임 조현아) T. 02-2144-4424 E. joeo@kodaa.or.kr
심사방법
- 출품작은 현재 디지털광고업에 종사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기획, 제작, 기술개발 등)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 의해 2차수에 걸쳐 심사가 진행 됩니다.
- 1차 예심 채점 결과에 따라 본심 진출작을 선발, 2차 심사를 진행하여 최고 대상 및 부문별 대상, 최우수상, 금상, 은상, 동상을 선정하여 수상작을 결정합니다.
※ 출품 비율 및 경쟁률에 따라 최종 시상작 수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심사위원이 출품한 회사 소속일 경우 해당 점수는 제외하고 평가가 진행됩니다.